MY MENU

칼럼

제목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내용

네이버 검색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운영자님의 홈페이지 콘텐츠를 네이버가 색인할 수 있도록 필요한 설정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홈페이지와 홈페이지 內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잘 읽힐 수 있도록 검색자가 요청한 검색어가 


정확한 정보로 노출될 수 있도록합니다.



<사이트 등록 및 소유 확인>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를 진행해야합니다.


사이트의 소유 확인은  HTML 메타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나, HTML 파일을 업로드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한 사이트 최적화는 1개의 계정당 100개의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관리> 사이트 등록에서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https://searchadvisor.naver.com/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HTML 태그를 DUBUPLUS ADMIN에 접속하시어 입력 입력합니다.




[운영모드> 환경설정> 사이트관리> SEO/SNS공유설정] 에서 헤더코드에 붙여넣기





헤더코드 입력 후 저장을 하시면,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사이트 소유확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로봇 허용>


네이버 검색로봇이 홈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robots.txt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색로봇에게 사이트 및 웹페이지를 수집할 수있도록 허용 및 제한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robot.txt 파일은 항상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위채해야 하며, 텍스트 파일로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만약, 사이트를 수정 후 빠르게 검색로봇에게 알려주고 싶다면 [수집요청]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수집요청] 이후 검색로봇의 검색이 실행됩니다.



<중복 콘텐트 확인>


검색노출량을 늘리기 위해 중복으로 페이지를 동일하게 만드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가 중복으로 노출되면 


검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내용을 중복으로 노출시키거나, 모든 페이지의 제목을 동일하게 작성하기보다는 페이지를 담고 있는 내용마다 


주제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구로 노출시키기를 추천드립니다.


-> 같은 내용에 중복적으로 불필요한 내용이 노출되면 인터넷 트래픽을 유발하여 검색로봇이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수집하는데 방해요소가 됩니다.


만약, 여러주소를 꼭 써야 한다면 대표주소로 301 redirect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서비스의 유지, 업데이트 내용 등)



* 페이지 제목 관련하여,


사이트 메인페이지의 타이틀은 브랜드명으로 기입하는것이 일반적이며 상호명, 서비스명, 제품명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페이지별 제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구로 작성해야하며,


글자수의 제한은 따로 없지만 검색결과에서 노출이 가능한 적절한 길이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긴 제목은 검색자의 사용성을 저해할 수 있음)


2회이상 반복적인 키워드, 스팸성 키워드, 콘텐츠와 관련성없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면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제출 빈 칸에 sitemap.xml 을 입력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 內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를 url 목록에 담는 것입니다.


사이트맵에서 사이트 內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운영자님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정보를 확인 한 후, 최대 1주일 이내로 색인하여 노출하게 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운영자님의 홈페이지명을 입력하면,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META 태그에 noindex라고 작성되어 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index는 검색로봇이 접근 할 수 없어 검색반영에 제외됩니다.


관리자 페이지, 개인정보를 담는 페이지의 경우에는 검색로봇이 접근을 하지 못하도록 수집금지 설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검색엔진에 정책을 위반한 사항이 있다면, 노출이 될수 없습니다. 정책위반에 대한 부분도 꼼꼼하게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이용가이드 다운로드 eBook으로 보기